대한금속.재료학회는 모든 회원들에게 다음과 같은 윤리적 실천을 요구한다. 회원들은 금속 및 재료공학 전문가로서의 청렴, 명예, 권위를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지켜 나아간다.
- 인류의 복지 향상과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지식과 기술을 사용한다.
- 금속 및 재료공학자 또는 기술자로서의 경쟁력과 권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한다.
- 공공의 안전, 건강, 복지를 최우선으로 고려하며, 전문적인 의무들을 이행함에 있어서 지속 가능한 개발의 원칙을 따른다.
- 전문 지식과 관련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직업적 명성을 쌓아가고 타인과 불공정하게 경쟁하지 않는다.
- 교육, 연구 활동 및 결과 발표 그리고 현실 참여에 있어 정직하고 공정하게 처신하며, 윤리성과 학자적 양심에 충실하여야 한다.
- 회원 학회의 설립 목적에 반하고 훼손하는 제반 활동을 하지 않는다.
- 타인의 연구나 주장의 일부분을 자신의 연구나 주장인 것처럼 논문이나 저술에 제시해서는 안되며, 타인의 연구 및 개발 실적을 존중한다.
- 논문 및 연구관련 심사와 자문을 하는 회원은 학문적 양심에 따라 공정하게 심사한다.
- 연구 수행과 관련하여 취득한 정보를 이용하며, 부당, 부적절한 이득을 추구하지 않는다.
- 저자는 저자됨(Authorship)의 정의에 따라 연구의 개념, 계획, 실행 혹은 해석에 중요한 기여를 한 사람으로 제한되어야 한다.
※ 저자됨(Authorship)에 대한 정의
저자는 보고된 연구에 상당한 기여를 했으며 이러한 기여에 대한 책임을 지는 것에 동의한 것으로 해당 연구진에 의해 확인된 사람을 말한다.
저자는 자신이 수행한 연구파트에 대해 책임지는 것 외에도 공저가가 연구의 다른 특정파트에 대해 책임을 지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.
또한, 저자는 다른 공동저자들의 기여가 진실함을 확신할 수 있어야 한다. 모든 저자는 최종 원고를 검토하고 승인해야 한다.
(출처: 과학학술지편집인협의회 CSE)
|